미국 사회와 이민 역사와 정책 변화 과정

미국 사회와 이민 역사와 정책 변화 과정

미국 사회와 이민 역사와 정책 변화 과정
미국의 다문화정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다문화정책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문화정책이 어떻게 변화해왔는가를 파악하고, 미국의 여건과 한국이 어떻게 다르고 어떻게 한국의 다문화정책에 보탬이 되도록 할 것인가를 고찰 할 것입니다.

미국 사회와 이민의 역사

미국 사회는 건국 자체가 이민자에 의하여 이루어진 대표적인 이민의 나라입니다. 중국, 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은 약 2억 9천 만 명의 인구를 가지고 있고 흑인, 히스패닉, 유럽계, 아시아계 등 전 세계로부터 유입된 다양한 인종의 전시장이라고 불립니다. 이민자의 유입은 당시 유럽의 제국주의 국가들의 식민지 국가로부터 천연자원의 획득이 주 목적이었던 식민지 운영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가 충족 되어야 했습니다. 첫째는 자원의 원천으로서의 땅과, 자원의 채취를 위해 필요로 하는 자본, 그리고 마지막으로 노동력입니다. 땅과 자본은 확보되었으나 부족한 노동력이 문제였습니다. 대륙의 원주민들을 노동력으로 사용하였으나 충분한 노동력의 확보가 어려워지자 아프리카로부터 노예를 들여오게 되었습니다. 또한 많은 유럽인들이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며 아메리카 대륙으로 유입되었습니다. 다른 많은 유럽 제국들의 식민지 사회와 마찬가지로 이민자들의 지속적인 유입이 없었다면 미국의 발전과 성장도 없었을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현실은 캐나다, 남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아르헨티나 등도 공유하는 것입니다. 이민은 미국의 발전뿐만 아니라 미국 사회와 경제의 본질적 성격을 형성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거대한 국가의 경영에 부족한 노동력을 메우기 위한 전 세계로부터의 다양한 인종의 영구이민정책이 미국을 유지해온 근간이 되었었습니다. 이러한 이민에 따른 인종적 다양성에 대응하는 미국의 다문화정책은 시대적,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맥락에서 역동적으로 변화하여 왔습니다.

미국의 이민정책

미국의 다문화정책은 제도적으로 영구 또는 정주이민을 허용하지 않고, 주로 외국 여성의 한국 남성과의 국제결혼에 따른 사회인구적 변화에 대응하여 논의되고 있는 한국 사회의 다문화정책과는 본질적으로 차이가 있다. 미국은 영구 또는 정주이민을 전제로 한다면 한국은 결혼만을 통해서 이민을 허용하는 나라입니다. 미국의 다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이민역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미국이민의 역사적 배경

역사적 배경으로 다시 정리 하자면 영국, 프랑스 등 유럽국가들이 북아메리카대륙을 식민지 경영하는 과정에서 노동력 부족을 이민자로 충당 하였습니다. 아프리카 노예 유입 시키고 다양한 유럽인들을 받아들였습니다. 다양한 인종의 영구이민이 미국을 유지해온 큰 바탕이 되었습니다. 인종적 다양성에 대응하는 미국의 다문화정책은 크게 변화 하였습니다. 특히 1776년 독립 후 다인종, 다민족, 다종교, 참여민주주의의 국가의 정체성을형성 하면서 미국의 이민정책은 시작되었습니다. 북아메리카 대륙에서의 이민 초기에는 영국계가 다소 우위를 보였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다른 유럽 국가로부터 이주민들이 이주해 왔습니다. 처음에는 융화가 되었지만 1776년 미국의 독립하면서 점차 유럽의 전통을 뒤로하고 다인종, 다민족, 다종교와 대규모의 참여 민주주의가 복합적으로 어우러져서 미국이라는 국가로서의 정체성이 형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미국이 ‘이민의 나라’이지만 역사적으로 보면 먼저 온 미국인들이 나중에 온 이민자들을 항상 환영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Leave a Comment